티맥스 망해야 한다


티맥스는 처참하게 망해야 한다. 아주 다시 그런 프로젝트는 언급도 못할 정도로 망해야 한다.

그렇게 믿는 이유는 하나.

"직원 중에 이혼한 사람도 있다"가 자랑이냐 이 씨박새끼야.

'근성으로 무조건 사람들 쥐어 짜서 어케어케 하다 보면 성공할 수도 있다', 혹은 '성공하려면 그런 식의 희생은 필요하다' 라는 인식이 퍼질 위험이 있으므로,

티맥스는 망해야 한다. 근성 삽질은 아무런 결과 없는 개고생 삽질일 뿐이라는 거, 그 개념 좀 돌머리에 새기기 위해서라도.

====================================

아아. 한국식 OS 라고 해서 호기심 가지고 봤다가 저 한마디 듣고 완전 열받았다. 저딴 놈들 때문에 월급 체불도 정당화 되는 거고 수당없는 야근도 정당화 되는 거지. 다들 고생하면 언젠간 쥐구멍에 빛들날 있다는 저따구 사고방식, 듣기만 해도 아주 소름 돋는다.

의사가 학회에서 '이 신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죽인 환자가 몇십명이나 됩니다' 하면 참이나 환영 받겠다.
'성적을 높이기 위해 열라 패서 신세 조진 학생이 몇십명이나 됩니다만 스카이 간 학생도 많습니다' 도 아마 안 통할 걸.

제대로 기획하고 제대로 관리 좀 해 봐라. 경력 차근차근 쌓아 시니어 엔지니어가 되면 대접 받을 수 있게, 건강 해칠 염려 없이/조기 퇴출 걱정 없이/정상적인 생활 가능하게 일 하면서 하는 일에 보람도 느낄 수 있도록 운영 좀 제대로 해 봐라. 그렇게 해서 나온 소프트웨어라면 한국 최초의 OS 뭐 그딴 거창한 타이틀 아니어도 엄청 응원해 준다.





by 양파 | 2009/07/09 18:54 | work - IT | 트랙백(5) | 핑백(1) | 덧글(103)

트랙백 주소 : http://theonion.egloos.com/tb/5006514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Everyday I h.. at 2009/07/10 10:53

제목 : T사는 사회의 악이다.
티맥스 망해야 한다   원 글의 양파님처럼 T사가 망해야 한다고까지 생각하지는 않는다. 그래봐야 어디까지나 고생하는건 개발자들일 테니까. 그러나 분명한건 T사는 한국 IT문화의 주 적이라는 것.  과연 직원들이 이혼을 하고싶어서 했으며, 여자친구와는 헤어지고 싶어서 헤어지고, 아빠로서, 남편으로서의 책임감 따윈 존재하지도 않고, 내 자식, 내 아내에게 투자할 시간 따위 아깝고 가치도 없어서 회사에서 그지랄을 떨며 일을 했을까. 맹장염 걸리면 아......more

Tracked from vocalise's m.. at 2009/07/11 01:52

제목 : 630m의 생각
좀 자극적인 한국 기업들의 현실. 그 회사에 대해서는 그쪽 업계 종사자가 아니라 여기저기에서 주워 들은 이야기밖에 없지만, 저런 마인드를 지닌 회사에서 R&D 엔지니어로 몇 년 죽어나던 경험이 있어서 남의 일처럼 들리지 않는다....more

Tracked from vocalise's m.. at 2009/07/11 01:53

제목 : 630m의 생각
좀 자극적인 한국 기업들의 현실. 그 회사에 대해서는 그 쪽 업계 종사자가 아니라 여기 저기에서 주워 들은 이야기밖에 없지만, 저런 마인드를 지닌 회사에서 R&D 엔지니어로 몇 년 죽어나던 경험이 있어서 남의 일처럼 들리지 않는다....more

Tracked from 냥~냥냥 at 2009/07/11 23:16

제목 : 그만둬서 다행인. ..
티맥스 망해야 한다 를 읽고 트랙백.Y군이 다녔던 회사가 T회사.월화수목금금금에, 야근수당 당연히 없고, 토요일은 1달에 1번 쉬고.10시 반 이전에 퇴근할 수 없던 회사. (집까지 1시간 반이 걸리기 때문에 최소 이시간에는 나와야;)중소기업이기 때문에 석사를 고용하면 정부서 지원금이 120이 나오는데석사 월급이 170인 회사-_-; (지원금 얘기는 그만둘 때 우연히 알게 될 때 까지, 알려주지도 않았음)회사에 자금이 없어서 임대료를 내지 못하......more

Tracked from No Karma at 2009/07/20 07:12

제목 : 오늘의 잡생각 - 크런치
티맥스 망해야 한다 나도 크런치타임 안좋아하고 별 이유없이 하고 싶은 생각은 없는데... 이렇게 광분하는 블로거들 잘 이해가 안간다... 애도 아니고... 이혼까지 가려면 그 중간에 거쳤던 과정이 있었을테고... 거기서 일할 정도면 그 정도 생각이나 결정을 지 스스로 못하는 바보도 아닐테고... 지가 결정해서 이혼한걸텐데... 왜 이 아줌마는 남의 사생활에 이렇게 광분을 하는 것일까??? 본인이 아직까지는 남편하고 알콩달콩 산다고... 남들도 ......more

Linked at 새퍼 양파의 런던 일기 : .. at 2009/07/10 18:13

... 티맥스 관련 원글 개발자의 아내이며 개발자인 입장에서라고 썼지만 제목부터 뻥입니다. 신랑은 자기가 절대로 개발자가 아니라고 하지만 - - 원래 개발자로 시작했고 - 지금 현재도 ... more

Commented by 양파 at 2009/07/13 17:35
뭐 가정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그걸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면 안 되는 거죠.
Commented by 破滅のani君 at 2009/07/09 19:12
=_=....
뭐 실제로 이혼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그저 웃지요...
Commented by 양파 at 2009/07/13 17:35
웃을 일이 아니란 말입니다 ㅜㅜ
Commented by SoulbomB at 2009/07/09 19:23
하면된다로 무장한 쌍팔년도 망령들이 아직 너무 많아요
Commented by 양파 at 2009/07/13 17:36
너무 빨리 성장한 부작용이라고 생각해요. 아주 기초에서 시작할 땐 '하면 된다'가 통할 때가 많았을 테니까요.
Commented by oO천랑Oo at 2009/07/09 20:09
개인의 희생에 대한 응당한 보상이 없는것..이 지금의 대한민국 현실입니다. 더군다나 개인의 희생만 강조하는. 부리는 곰마냥 ^^
심하게 비약하면 아직도 대한민국은 동화속에서 사는듯.."이후로 행복하게 살았습니다."라는 결말은..현실과 괴리감이 있죠. ㅎㅎ

Commented by 양파 at 2009/07/13 17:36
네. 개인이 희생하면 전체가 잘 되고, 전체가 잘 되면 어차피 개인도 덕본다는 그런 개념이죠. 덕 못 보면 뭐 어쩔 수 없고 -_;
Commented by lakie at 2009/07/09 20:12
그렇게 해서 쥐구멍에 드는 볕은 쥐구멍 앞에 건물 세우는 다른사람들이 다 가져가는거죠. 자기가 독신에 워커홀릭인건 자기 자유라지만 남의 가정 깨먹고 참 잘 될겁니다. 넵.
Commented by 양파 at 2009/07/13 17:37
악! 바로 그거에요 ㅜㅜ 쥐구멍 앞 건물주만 승리.

진짜 자기야 뭐 어떻게 살든 자기 맘이지만 왜 다른 사람들한테까지 강요냐구요 -_-
Commented by 루우 at 2009/07/09 21:23
뭐랄까.. 저런얘기가 발표회에서 나오면 허접하다는 반증입니다.
물건(?)에 자신있으면 저런 얘기도 안나오겠죠. -_-;
저도 듣는데 열받더라구요. IT계통 종사자도 아닌데.;;;
Commented by 양파 at 2009/07/13 17:37
네. 디워도 그렇고, 애국심 마케팅 나오면 게임 오버죠;;
Commented by mystery at 2009/07/09 21:35
음.. 근데;; 티맥스 망하면... IT업계 종사자들 임금이 더더욱 안습이 될텐데요;; 티맥스 쪽의 고급인력들이 일제히 실업자가 되면... 취업지옥...
Commented by 하하 at 2009/07/10 00:22
티맥스만 고급인력 입니까. ㅋ 저급인력 확산 방지를 위해서도 빨리 풀려야 겠네요.
Commented by 흠냐 at 2009/07/10 13:30
티맥스 개발자만 500명입니다 =_=;;
그 인원이 한번에 풀려난다고 생각하면;;;
Commented by 양파 at 2009/07/13 17:38
그렇지만 '마구 부려먹어서 어째어째 돌리면 사업체 유지할 수 있다'는 예제가 되는 건 정말 아니라고 생각해요. 잠깐은 힘들더라도 업계 전체가 바뀌는 계기가 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Commented by 라세엄마 at 2009/07/09 21:45
티맥스는 성공해야죠. 이혼한게 자랑이던 탈세한게 자랑이던 어쨌던 저게 전세계 OS의 30%? 인가를 계획대로 먹으면 한국 프로그래머들은 구글 들어간거보다 성공한게 될테니까요.. 물론 티맥스는 돈벌면 프로그래머 대우를 개선하는게 아니라 월화수목금금금을 권장하기만 하겠지만 어쨌든 성공하는게 한국에 이득이에요.






어차피 처절하게 망할테니까 기원은 좋게 해주면 될뿐
Commented by 양파 at 2009/07/13 17:39
당장은 이득이겠지만, 멀리 내다볼때 오히려 제대로 개발하는 방식확산을 막는다는 점에서 독이라고 생각합니다.

...뭐 어차피 망할 거라면 기원은 좋게 해도 될... -_-?
Commented by 라세엄마 at 2009/07/13 19:26
ㅇㅇ 어차피 망할텐데 말은 좋게좋게 해주면 되는것일뿐 ''
Commented at 2009/07/09 22:54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양파 at 2009/07/13 17:40
오! 그 계보 대강 맞는 것 같아요.

비밀님같은 회사가 점점 더 많아져야, 한국의 개발 가능성도 더 나아지는 거라 믿습니다.
Commented by Vampire at 2009/07/09 23:07
동감입니다.
예전에 어떤 사람이 했던 유명한 말이 있죠
"마른 걸레도 쥐어 짜면 물이 나온다.."
이 마인드부터 뜯어 고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Commented by 양파 at 2009/07/13 17:40
특히 개발쪽은, 마른 걸레 쥐어짜면 점점 더 퇴보해갈 뿐인데 말이죠. 몸으로 때우면 되는 일이 아니라서요. 흑.
Commented by 타랴 at 2009/07/09 23:53
남친이 티맥스 다녔는데, 회장+사장이 직원 결혼하는걸 그렇게 못마땅해 한다죠-_-;
Commented by dhunter at 2009/07/10 00:24
회장님도 나이 50에 아직까지 싱글이신 회사니까요... -_-
Commented by 양파 at 2009/07/13 17:41
-_-; 정말 사원을 부속으로 보는 것 같아 씁쓸합니다.
Commented by 코군 at 2009/07/09 23:58
그럼 앞으로 취직을 해야할 저는 피해자로 전락할 가능성도 없지않아 있는건가요...

[ 도대체 어떻게 이 내용을 추론해 냈는지는 모르지만...
Commented by 양파 at 2009/07/13 17:41
아뇨. 티맥스가 성공하면 '밤낮으로 돌려 쥐어짜면 어케 성공할 수도 있다' 패러다임이 생깁니다. 그러므로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도 '마른걸레를 최대한 짜지 않아서'이고요. 그런 환경에서는 성공적인 소프트웨어 개발이 불가능하므로, 티맥스가 망하는 쪽이 장기적으로 볼 때 낫지요.
Commented by ThePaper at 2009/07/09 23:59
더 절망적인건 티맥스가 이 업계에선 제법 괜찮은 SW 개발업체란 사실이죠...
Commented by 양파 at 2009/07/13 17:42
...할 말을 잃었... -_-
Commented by Beatriz at 2009/07/10 00:17
처음부터 끝까지 동감. -_-a 만쉐이~
사람을 사람취급을 좀 해주고 일을 시켜야죠....
Commented by 양파 at 2009/07/13 17:42
네 특히 개발쪽이 그래요. 머리가 팽팽 돌아갈 때 하는 거랑, 피곤할 때 쥐어짜는 거랑 완전 차원이 다르거든요.
Commented by ifelse at 2009/07/10 01:25
리눅스로 ㄱㄱ
Commented by 양파 at 2009/07/13 17:43
전 데스크탑은 윈도가 편해서 -_;; (개발일은 또 리눅스가 편하다는 인간 ㅋㅋ)
Commented by 긁적 at 2009/07/10 01:43
망해도 별로 바뀔게 없다는게 유감스럽지만, 어쨌든 티맥스는 망해야 한다는 말씀에는 동감합니다 -_-....
Commented by 양파 at 2009/07/13 17:43
...망하면 좀 느끼는게 있지 않을까요? ㅠ.ㅠ 없을라나;;
Commented by 슈지 at 2009/07/10 01:47
점점 It 업계가 사람 못 살 곳이 되어가는군요..
Commented by 양파 at 2009/07/13 17:43
네. 그런 것 같아요.
Commented by Semilla at 2009/07/10 01:58
뭐 저런...;;; 기가 막히네요...
Commented by 양파 at 2009/07/13 17:43
할 말이 없을 뿐입니다 ㅠ.ㅠ
Commented by 명랑이 at 2009/07/10 02:05
2010년까지는 확실하게 망할겁니다. ^^
Commented by 양파 at 2009/07/13 17:44
헉. 그럼 내년인데 ;ㅁ;
정부쪽에서 왕창 밀어주는 것 같던데 아닌가요?
Commented by 명랑이 at 2009/07/13 23:03
심형래가 정부지원이 없어서 영구아트무비를 말아먹었습니까? ^^
Commented by 비오네 at 2009/07/10 02:13
듣자하니 방 9시에 회의 들어가더라, 더군요.
Commented by 양파 at 2009/07/13 17:44
아니 진짜, 정신노동자들인데, 밤 아홉시에 들어간 회의에서 참 아이디어 잘 나오겠습니다!
Commented by amish at 2009/07/10 02:28
정시 퇴근 하면 도둑놈인줄 아는 마인드는 도대체 어디서 처박혀 있다 나온 마인드인지-_-
Commented by 양파 at 2009/07/13 17:44
쌍팔년도 마인드가 쉽게 죽지 않는 거 같네요 ㅡㅡ
Commented by ....;;;; at 2009/07/10 02:34
사실 글 쓴 분 심정에 매우 동감합니다만...

그래도 남의 회사 '망해라' 소리는 쉽게 하시는 거 아니에요;
Commented by 양파 at 2009/07/13 17:45
저도 신랑이 IT 회사 하는 입장이라 쉽게 하는 말은 아닙니다. 한국의 IT 업계 종사자들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IT 강국이라는 허상에서 정말 소프트웨어 강국으로 두각을 나타내려면 제일 먼저 고쳐야 하는 점이 저런 '마른걸레 쥐어짜기' 패러다임이라서입니다.
Commented at 2009/07/10 03:08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양파 at 2009/07/13 17:46
노동자를 위해서만이 아니라, 진정한 IT 강국으로 변화하려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Commented by 이악물기 at 2009/07/10 03:26
그런데 티맥스가 뭔가요
Commented by 혈견화 at 2009/07/10 06:33
Yes. I have a same question.
What is T-Max?
Is it meal?
Commented by highseek at 2009/07/10 06:43
먹는거죠. 우걱우걱.
Commented by 아르히스 at 2009/07/10 15:26
I think it's brother of T-Rex.(run)
Commented by 양파 at 2009/07/13 17:46
댓글로 보아하여 티렉스 동생으로 만든 스테이크인듯 합니다.
Commented by WeirdWired at 2009/07/10 06:44
티맥스 유명하죠... 월화수목금금금에.. 회장이란 사람도 장난이 아니고..그래서 WAS랑 DB에 이어 이번에는 OS까지.. (WAS도 요즘은 모르겠지만 제우스였던가.. 아무튼.. 개발자들 사이에 악명이 높았더랬죠..)

R&D쪽은 교수님, 학생 같은 분위기에 매일 밤새는게 자랑이고 지원쪽이랑 차별도 심하고..

위에 어느분 말대로.. 절망적인건 그래도.. 티맥스가 S/W쪽으로는 중견업체이고 그나마 잘나고 있는 몇 안되는 소프트웨어 하우스라는 것이죠...



(근데 친하게 지내는 분이 그곳에서 컨설팅을 하고 있어서.. "망해라"까지는 좀;;;)
Commented by 양파 at 2009/07/13 17:48
음. 망하지 않고 패러다임을 완전히 바꿀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그 쪽이 낫겠지만, 시연회 분위기를 봐서 그럴 가능성은 없는 것 같군요.

몸으로 때우는 일이라면, 시간을 더 들여서 빨리 완수할 수 있는 일이라면 (혹시 건축/제조업 정도?) 모르겠지만, 정신 노동자들을 저렇게 쥐어짜는 건, 노동자들을 위해서라기보다 IT 업체 전체적으로 볼 때 상당히 비생산적이라고 생각합니다.
Commented by 플루토 at 2009/07/10 10:47
저도 남의 프로젝트에 나쁜 말 하는 건 기분좋지 않지만 티맥스 만큼은 반드시 망했으면 좋겠습니다. 하여간 무슨 직원 이혼시킨게 자랑인줄 알아요... (문제는 저런 사장이 우리나라 IT에 한둘이 아니라는 거 -_-;;)
Commented by 少雪緣 at 2009/07/10 12:58
한국산업 전반에 퍼진 암적인 존재입니다. 정신력이라는 측정불가의 지랄맞은 스테이터스에 의존 하는건...
Commented by 양파 at 2009/07/13 17:48
네. 저도요. 쉽게 하는 말은 아닙니다만, 정말 안 좋은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합니다. 진짜 성공한다면 저 것이 '성공 법칙'이 되는 거잖아요. 소름 끼칩니다.
Commented by 필카의추억 at 2009/07/10 11:15
관리자들의 인식이 개발자는 쪼면 다 되는줄 아는게 문제죠...
근데 더 안습인건 그런 분위기에 또 충성을 다하는 사람이 있다는 겁니다... 그러다보면 자연스럽게 저 친구는 밤새면서 일하는데 넌 뭐하냐가 되죠...
티맥스만 저런거 아닙니다. 대부분 IT업계가 다 저렇다는게 문제죠-_-;
Commented by 양파 at 2009/07/13 17:49
네. 티맥스만 저런 거 아니죠. 그렇지만 나름대로 잘 나간다는 중견 업체로서 저런 방식으로 성공한다면 전체적으로 나쁜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합니다. 아흑.
Commented by indie at 2009/07/10 11:49
티맥스가 이 정도인줄은 몰랐는데...

뭐, 제가 몸담고 있는 회사도 만만치 않습니다.
작년엔 임신 6개월 직원을 해고했구요...
이번엔 애 둘 있는 남자 직원도 잘랐지요.

뭐 회의 때 나오는 얘기는,
열심히 하면 언젠가 보상해줄꺼야. 지금은 없어서 못해주는 거야.
그렇지만 말이지, 일하는 성의 좀 보여봐~
그런 류?

답답한 현실이죠...
Commented by 양파 at 2009/07/13 17:52
열심히 하면 언젠가 보상해줄거야 하면서 임신한 직원 해고합니까 ;ㅁ; 아아 대책 없어요 정말 ㅠ.ㅠ;;
Commented by 로테 at 2009/07/10 12:01
취업을 앞둔 (컴)공대생으로서.. 주변의견을 돌아보자면,티맥스는 마지막 보루죠. 가면 고생길은 훤한데, 차선책이 없으니 결국 가야하는 곳ㅠㅠ 저야 전공 개나줘라서 IT쪽은 관심도 없지만요.
Commented by 양파 at 2009/07/13 17:52
한국 IT 업계는 벌써부터 인력난이라고 하는데, 업계 관행 고치지 않으면 5년내에 인력대란이 일어날 거라고 생각합니다. 휴우.
Commented by naregar at 2009/07/10 12:42
월화수목금금금이 기본.
회사에서 2~3분 거리에 집이 있어야 5시간을 간신히 잘수 있다는 회사 환경.
맹장염인걸 모르고 한달간 일하다 쓰러저 병원갔다가도 2일 쉬고 출근.

산업혁명때 런던 방적공장에 일하던 아이들도 이보단 나았을거라 생각합니다.
Commented by 양파 at 2009/07/13 17:54
뭐 그때나 지금이나 사고방식은 비슷한 거 같지만요 ㅡㅡ
Commented by 흑설탕기사 at 2009/07/10 13:06
뭐 유명한 얘기야 많지만, 제가 들은 얘기는

근처 숙소에서 사는 팀원에게 팀장이 "네가 여기서 3Km를 벗어나지 않아야 성공한다" 라고 했다죠. 밖에 나와서 하는 얘기를 들어도 "우리나라에서 우리만이 이런걸 한다, 그러니 들어와라"라는 자화자찬만 가득.

망해야 합니다. 전부다 망해서 사람 얼마나 귀한질 알아야 합니다.
Commented by 양파 at 2009/07/13 17:55
.....3킬로를 벗어나지 않아야.. 에서 숨이 턱 막히는 군요.

IT 인력을 쥐어짜는 것이 결국은 제무덤 파는 것임을 모르는 걸까요. 휴우.
Commented by 마끼야또 at 2009/07/10 15:12
갑자기 구글 회사 풍경이 떠 오르는 군요... 창의적인 생각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그 공간이라면 저도 거기에서 일하고 싶은 데 말이지요 ㅋㅋ
Commented by 양파 at 2009/07/13 17:56
특히 컴퓨터 쪽은 몸 컨디션에 따라 일의 질이 엄청 달라지거든요. 하루에 네댓시간 일하는 편이, 열시간 이상 일하는 것보다 훨씬 더 생산적일 수 있는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Commented by 몽몽이 at 2009/07/10 15:24
결과론적으로만 말하자면 그래도 성공하는게 나음.
왜냐면 그래야 이혼까지 한 직원에게 뭐라도 돌아갈 것이니...
가정 파탄에 결과물도 비참하다면 그 직원은 한강이라도 가야 하는건지.
뭐, 물론 역설적인 말이지만서도...
Commented by 양파 at 2009/07/13 17:58
그렇지만 티맥스가 성공한다면, 그 많은 다른 중소 기업들이 더 쥐어짜는 방식을 택함으로서 더 많은 직원들이 이혼하고 건강버리는 쪽으로 갈 거라고 생각됩니다.
Commented by 흐흠 at 2009/07/10 15:33
마케팅용 발표회 때문에 이혼한 사람들은
그래도 자신을 자랑스러워 하지 않을까 싶네요.
그게 참 무서운거죠;;
(우린 나라를 위해서 싸우고 있어!! 뭐 이런;;
Commented by 양파 at 2009/07/13 18:02
네. ㅜㅜ 세뇌란 정말 무서운 거에요 ;ㅁ;
Commented by 하고픔 at 2009/07/10 15:37
이혼드립ㅋㅋㅋㅋㅋㅋㅋ 앜ㅋㅋㅋㅋ
Commented by 양파 at 2009/07/13 18:02
대략 ㅎㄷㄷ
Commented by it만의 at 2009/07/10 15:38
문제가 아닙니다.
황우석 박사 때를 생각해 보세요
tv에 나와서 '우리 연구원들은 나와 마찬가지로 명절 때도 집에 안 들어가고 연구소에 먹고 자고 다한다. 일년에 몇 번 집에 들어간다'라고 얘기했었던거
그리고 그것이 한국을 바이오 선진국으로 만들기 위한 고귀한 희생인양 언론에서 비쳐줬던거 생각하면...

망해야 되는데가 한 두군데가 아닌데, 현실적으로 망하지는 않고 바꿔야 되죠--;
티맥스도 마찬가지고

(참고로 대기업도 만만치 않음. 제가 들은 얘기는 lg전자 임원 중, 회사앞 여관을 잡아서 연구원들 집에 안 보냈다는걸 무용담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얘기 들어봤음)
Commented by 양파 at 2009/07/13 18:03
음. 다른 업계도 안 좋은 것 알고 있지만, IT 쪽은 특히나 제살까먹기 식인게요, 깨긋한 정신으로 개발하는 거랑, 완전 지쳐 있는 상태에서 하는 거랑은 결과물이 천지차이거든요. 제정신 아닐 때 개발새발 해놓은 건 엄청난 손해를 끼칠 수도 있어서요. 단지 노동자들의 행복을 위해서가 아니라, IT 업체 자체를 위해서라도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Commented by 리군 at 2009/07/10 15:52
우리나라는 왜 아직도 산업혁명중인가요
Commented by 양파 at 2009/07/13 18:04
그러게 말입니다 -_-;
Commented by at 2009/07/10 16:08
아마 망하면 윗대가리들은 연구원들이 더 몸바쳐 일하지 못해서 망했다고 생각할걸요. -_-

...별개로, 제가 티맥스에 아는 사람이 한다스인데요. -_-;; (윈도 개발팀에도 몇 있고)
근데 그 직원들은 대부분 회사에 대해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더군요. 회사가 정말로 수평적이고 회장님과 함께 자연스럽게 토론할 수 있는 분위기라나.;;; 야근 같은건 어느정돈 당연하게 생각들 하고.

밖에서 보여지는 사실이 매우 극단적인 케이스인건지, 아니면 직원들이 세뇌가 잘된건지 모르겠네요.
Commented by 양파 at 2009/07/13 18:05
아마 망하면 윗대가리들은 연구원들이 더 몸바쳐 일하지 못해서 망했다고 생각할걸요. -_- ==> 대략 난감. 그리고 진실일 거 같은 서러움 ;ㅁ;

그런데 수평적이고 자연스럽게 토론하고 그러는 건 웬만한 IT 회사는 다 그렇지 않나요. 지금까지 대기업 중소기업 다 겪어봤지만 권위적인 관리자층은 겪어보질 못해서요.
Commented by at 2009/07/15 09:57
그게. 그 비교적 수평적(?)인 분위기가 대단히 장점이라고 내세울 수 있는 곳이 한국이라서요. 다른덴 안 그렇거든요.;;
Commented by 으으으 at 2009/07/10 16:12
아무것도 모르면서 비평은.

소프트웨어 하나도 만질지도 모르면서 욕쓰고 그럴듯하게 쓰면 이오공감?
Commented by 양파 at 2009/07/13 18:06
저 개발잔데요.
Commented by 이안。. at 2009/07/10 16:19
저 발표자가 우리 신랑 회사 사람이고, 제가 옆에 있었다면 한대 쳤을것 같군요.
좀 다른 얘기지만 냠님 이야기 저는 너무 놀랍군요. 제 신랑 일하는 회사에 거기서 이직해온 분이 있는데, 나오길 정말 잘했다고 그러고, 거기 일을 얘기하면 다들 이를 간다고 들었거든요; 사람마다 좀 다른가보네요;
Commented by ㅋㅋ at 2009/07/10 22:06
업계에서 꽤 유명한 얘기로 '인도에는 카스트제도가 있고, 티맥스에는 카이스트제도가 있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그안에서 귀족인 R&D파트의 노동강도가 저정도니, 최하층 SI 노예였다면 생지옥을 헤쳐나온 셈이죠. 티맥스의 ㅌ만 들어도 이가 갈릴만 ㅋㅋ
Commented by 양파 at 2009/07/13 18:07
티맥스에는 카이스트제도;;; ^0^;;

학벌 정말 ㅎㄷㄷ 하던데, 그런 사람들도 저런 환경에서 일해야 한다면, 말씀하신대로 SI 최하층이라면 어떨지 생각하기도 무섭습니다 ㅡㅡ;
Commented by kykisk at 2009/07/10 16:27
설마 그럴일은 없겠지만...
제발 저OS가 자국 기업살리기로 공공기관에 배포하는 짓만은 막아줬으면합니다..;
원래 만들던 웹서버도 솔직히 외국기업게(웹로직이라던가)가
더좋은데 일부러 자국기업살리기일환으로
공공기관은 죄다 Jeus 납품하던데요..-_-;
Commented by 양파 at 2009/07/13 18:07
네. 그런데 인원은 부족하고 시간은 모자라고 하니 코드 갖다 베껴 쓰고, 그렇게 하다 보면 '한국 공무원들만 쓸 수 있으나 수출은 불가능한' 그런 거 만드는 거죠. 결국 세금 가져다가 노예주인들만 돈 버는 셈.
Commented by 미스트 at 2009/07/10 18:21
거, 국산고등훈련기 T-50 이야기 중에서도 '개발 중에 두 명이 과로로 숨졌다' 라느니... .... 그런 이야기가 있었죠.
Commented by 양파 at 2009/07/13 18:08
-_-;; 그게 진짜 자랑이 아니거든!! 하고 때려주기라도 해야 하나요 ㅜㅜ
Commented by atoms at 2009/07/10 23:06
동일선상의 이유로 삼성(정확히는 삼성전자입니다만)을 싫어합니다만... 한국에서 삼성 나쁜 회사라고 저런 이야기를 했을 때 동의하는 사람은 거의 없던데요. 그 바닥 인간들 중에서도 반 정도? 그 바닥 아닌 사람들은 삼성 찬양~찬양~... 삼성 망하면 대한민국 망하는 줄 알아요. --;;
Commented by 양파 at 2009/07/13 18:09
경기까지 안 좋다보니 더 그렇죠? 그렇지만 당장 배고플때 먹는 초콜렛처럼, 아랫사람 쥐어짜는 건 장기적으로 볼 때 정말 안 좋은데 말입니다.
Commented by 미네르바 at 2009/07/10 23:21
티맥스 제품중 독자기술로 개발한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단적으로 얘기하면 티맥스의 시작 소프트웨어였던, 회장이 자기가 개발했다고 그렇게 자랑하던 Tmax 도 Bea 사의 미들웨어를 베낀거랍니다. 소송까지도 갔었다 합니다. 아마 그렇게 해도 잘 풀리니 그 다음서부터는 만드는 제품을 다 카피로 연명해 온것 같습니다. 한국에서는 그렇게 해도 얼마든지 통하니까 말이지요. http://www.javapattern.info/261 에 가보십시오.
Commented by 양파 at 2009/07/13 18:22
으으 역시. 솔직히 그 인원으로 그렇게 쥐어짜서 그만큼 만든다는게 말이 안 되죠. 쯔압. 그런 식으로 만들면 어차피 소송문제로 외국에 수출은 못할 거고, 결국 _개고생_ -_-;
Commented by 노자 at 2009/07/11 10:58
T사는 망해야 합니다. 도를 넘는 총체적 도덕 불감증속에서 그래도 한국에서는 회사가 그럭저럭 운영되니 아주 자신만만합니다.
그런 회사는 망해서 타사의 선례가 되어야 합니다. 그런식으로 하면 망한다는 선례가 되어야 합니다.
Commented by 양파 at 2009/07/13 18:24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무조건적인 쥐어짜기로는 반작용이 나타날 수 밖에 없지요. 그것이 성공모델이 된다면 생각만해도 끔찍합니다.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